페임랩코리아 본선대회 © 주한영국문화원
페임랩코리아 본선대회 ©

주한영국문화원

페임랩의 심사위원은 3C(Content-내용, Clarity-명료함, Charisma-카리스마)로 발표를 평가합니다.

3C가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발표 시 염두해야 할 내용은 무엇이 있을지 심사위원이 제공하는 페임랩 성공 팁을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내용 CONTENT

발표는 과학적으로 정확한 정보를 담고 있어야 합니다. 주제를 둘러싼 반대 논쟁이나 불분명한 요소가 있다면 발표자는 해당 내용을 충분히 인지해야 합니다.  

명료함 CLARITY

효과적인 과학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명료성은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발표의 흐름에 따라 청중과 심사위원이 내용을 손쉽게 이해하는 것은 물론 발표가 끝난 후에도 청중의 머릿 속에 해당 주제에 대한 과학적 지식이 온전히 남아있을 수 있도록 구성합니다. 

카리스마 CHARISMA

최종 우승자는 과학을 즐겁고, 이해하기 쉬운 방법으로, 흥미롭게 소통하는 사람으로, 단순한 내용 전달을 넘어 발표하는 과학 주제에 대한 영감과 통찰력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도 과학에 대한 열정을 함께 나누는 분이기를 기대합니다.

심사위원의 10가지 성공 팁

  1. 시작과 마무리를 염두에 두세요 – 청중을 사로잡을 수 있는 오프닝과 깔끔한 마무리를 통해 3분 간의 여정에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2. 자신의 스타일대로 준비하세요 – 지난 발표영상을 참조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특정 스타일에 자신을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3. 과학적 내용을 충분히 담으세요 – 3분 간 청중이 학습할 수 있는 내용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4. 당신이 열정을 느끼는 내용을 들려주세요 – 당신의 열정이 내용에 힘을 더할 것입니다. 
  5. 발표자료에서 벗어나세요 – 투명한 발표자료를 준비하거나 키워드가 들어간 티셔츠를 제작하여 입을 계획이었다면 이미 청중과의 소통은 우선순위에서 멀어진듯 하군요.  
  6. 순간에 집중하세요 – 무대 위의 상황에 온전히 집중하여 청중과의 교감을 시도하세요. 상황이 생각과 달리 전개되더라도 다소 능청스럽게 당신의 자신감을 뽐내주세요. 
  7. 너무 긴 소개는 삼가하세요 –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당신이 누구인지,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 것인지 소개가 필요하겠지만 이 부분은 서두르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전하려는 진짜 내용은 뒤에 있으니까요. 
  8. 전체 흐름을 기억하세요 – 발표 스크립트에 작성한 모든 단어를 숙지하고자 얼마의 공을 들이든지 간에 전체 발표의 방향성을 잃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이를 위해 발표의 핵심 항목을 중심으로 전체 흐름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준비된 몇 단어를 잊더라도 3분의 구성으로 짜여진 주요 메세지는 모두 전달될 테니까요. 
  9. 그래서 당신이 하려는 이야기가? – 3분의 토크를 통해 당신이 전하려는 내용이 무엇인지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 의도가 성공적으로 전해졌다면, 청중들이 돌아가 “너 그거 아니?” 혹은 “내가 오늘 재밌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라고 말하며 당신이 정리한 요점으로 이야기를 나눌 것입니다. 간략하게 요점을 정리하는 것은 생각을 널리 퍼뜨리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10. 한 편의 공연으로 생각하세요 – 소품은 사용방법에 따라 활용 효과가 판이합니다. 소품을 펼쳐 보여주거나 뒤집어 보여줄 수 있고, 혹은 덮어둔 채로 설명하다가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공개할 수도 있습니다. 소품의 연출과 발표의 치밀한 조합을 통해 청중의 탄성을 자아내는 순간을 계획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