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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tish Council Photo: Kenich Aikawa

이번 New Directions 컨퍼런스에서는 10가지 이상의 주제 구성 및 30여명의 발표연사 참여로 아시아 국가 내 영어평가에 초점을 맞춘 실제사례 연구, 리서치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이 구성됩니다. 

패널 토론 및 브레이크아웃 세션은 20-25분의 발표로 구성되며 New Directions 2015 컨퍼런스를 통해 영어 평가 관련 현 교육지침, 최신동향 및 기관 별 협력사항 등을 논의하게 됩니다.  

▶ New Directions 2015 컨퍼런스 프로그램

제3회 영어평가 국제학술대회 주제 

1. 영어평가 

사무엘 메식이 소개한 ‘영어 시험 결과가 검증의 주요 요소를 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이론 이후, 언어 테스트 이론가들은 실제로 다양한 방법으로 이를 실행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시험 결과에 있어 최근에는, 사회적 맥락을 고려한 평가시험 관련 관계자의 시선을 통해 최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데 의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컨퍼런스의 첫 번째 주제는 테스트 결과, 특히 평가시험 관계자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해당 세션에서는 이론적이거나 실질적인 환경을 바탕으로 시험 행정 관련 실제 사례연구를 논의하게 됩니다.

  • 영어 시험에 대한 인식 제고, 관계자를 고려한 영어 시험 개발 및 제공
  • 평가 정책 및 실행 변화 관리 
  • 영어 시험 관계자의 평가 능력 향상 
  • 국가 영어 평가 시스템에 대한 의존도 줄이기 

2. 영어 평가시험: 시험 디자인 및 제공

테스트 개발자, 언어 테스트 산업에서 실제 교사에 이르기까지, 영어시험의 퀄리티 보증을 다루는 영역은 시험 개발 및 관리에 있어 상당히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퀄리티 보증의 중요성은 테스트 검증의 사회인지 모델에 강조되어 있습니다. 또한, 유럽 언어능력평가협회 (ALTE)와 같은 조직에 의해 퀄리티 보증은 검사 시스템의 중요한 요소로 널리 인식되고 있습니다. 본 주제는 보다 실질적인 시험 퀄리티 관련 안건을 서로 다른 관점에서 다루게 됩니다.

  • 영어 시험 디자인,개발, 제공에 있어서의 퀄리티 검증 및 관리  
  • 영어 의사소통 퀄리티 
  • 영어 의사소통 기술의 대량 평가

3. 수업 및 교과 과정

대부분의 언어 평가는 교실에서 이루어집니다. 과거에 전문가와 연구자들은 성적이나 진학에 영향을 끼치는 고부담군 평가 및 테스트에 거의 대부분의 관심을 쏟았지만, 현재는 전세계 및 지역 내 언어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실질적인 영어 수업과정에 더 중요성을 두고 있습니다. 본 세션은 테스트 개발, 제공 그리고 보고에 이르기까지의 교실 수업 및 교과과정 관련 평가 활동을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주요 영어 교육 관계자에 미칠 테스트의 영향 역시 중요하게 다루어질 예정이며 교실 내 영어 수업활동 연구 보고서가 주로 논의됩니다.

  • 시험, 변화의 추동력  (Washback 연구)
  • 교실 기반 평가, 발달 과정 평가
  • 테스트 이론 vs. 테스트 실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