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웨일스의 헤이-온-와이에서 개최되어 온 문학예술 종합축제 ‘헤이 페스티벌’이 올해는 5월 18일부터 31일까지 디지털 행사로 열립니다.

헤이 페스티벌 디지털 (Hay Festival Digital)은 세계 최고의 작가 및 사상가 100여 명과 함께 다양한 공연과 퍼포먼스, 토론, 인터랙티브 질의응답 세션 등을 준비했으며, 이벤트는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영국문화원은 이번 페스티벌의 주요 프로그램들을 지원하며, 특히, 5월 22일 열리는 오프닝 갈라는 영국의 대표 시인 윌리엄 워즈워스 탄생 250주년을 축하하는 메인 이벤트로 헤이 페스티벌, AHRC와 함께 제작합니다. 윌리엄 워즈워스와 그의 여동생 도로시의 삶과 작품을 기념하는 이 행사에는 영국 계관시인 사이먼 아미티지, 작가 마가렛 앳우드, 배우 스티븐 프라이, 베네딕트 컴버배치, 바네사 레드그레이브, 톰 홀란더, 토비 존스, 헬렌 맥크로이, 조나단 프라이스 및 인기 있는 정원 디자이너 겸 방송인이며 작가이기도 한 몬티 돈 등 문화계 전문가들이 함께 합니다.

영국문화원은 영국과 전 세계의 현대 작가와 사상가들이 참여하는 아래 프로그램들도 후원합니다.

  • 2019 부커상 심사위원을 역임한 작가이자 방송인인 아푸아 허쉬(Afua Hirsch)가 말하는 저널리즘의 미래
  • 시인이자 극작가, 퍼포머인 이누아 엘람스(Inua Ellams)의 이민에 대한 자신의 경험
  • 셰익스피어 전문가이며 미국 콜럼비아 대학교 교수인 제임스 샤피로(James Shapiro)의 현대 미국 정치 문화와 셰익스피어의 관련성
  • 중국의 대표적인 여성 기업인 란 얀 (Lan Yan)이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niversity College London) 법학 교수 필립 샌즈(Philippe Sands)와 나누는 격동의 중국 현대사를 관통하는 얀씨 가족의 놀라운 이야기, 
  • 스코틀랜드 출신의 작가, 극작가, 학자이자 저널리스트인 알리 스미스(Ali Smith)와 영화 감독이자 제작자 사라 우드(Sarah Wood)의 독점적인 영화 에세이

시청 방법

헤이 페스티벌 디지털의 행사들은 스트리밍 플랫폼, 크라우드캐스트에서 무료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몇몇 행사에는 Q&A 세션이 마련되어 시청자가 질문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됩니다.

영국문화원 본부 웹사이트에서 모든 행사 리스트를 확인하고 무료 시청을 원하는 분은 사전 등록하세요. 명시된 행사 시간은 모두 영국 시간 (서머타임 적용) 기준입니다.

▶ 헤이 페스티벌 디지털 전체 행사 리스트 보기

헤이 페스티벌

헤이 페스티벌(Hay Festival)은 1988년에 ‘책의 도시’라는 애칭으로 유명한 웨일스의 헤이-온-와이(Hay-on-Wye)에서 시작된 축제로 문학 뿐만 아니라, 과학, 사회, 저널리즘 등 책을 매개로 한 다양한 주제에 대한 이야기들이 오가는 지성의 장 역할을 해왔습니다. 현재는 문학 분야에 국한하지 않고 영화, 음악, 공연 장르까지 아우르며 영국 및 전 세계의 문화 애호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영국문화원과 헤이 페스티벌은 오랜 파트너로 영국 독자들에게 세계 각국의 문학을 소개하는 기회를 만들어 오고 있으며, 2014년에는 공지영 작가가 헤이 페스티벌에 참가하기도 하였습니다. 올해 헤이 페스티벌은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디지털 행사로 열리게 되었습니다. 

또한, 2020년은 영국의 대표적인 시인 윌리엄 워즈워스(William Wordsworth, 1770–1850)의 탄생 250주년이 되는 해이기도 합니다. 워즈워스는, 민주주의, 개인의 권리,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 인간 정신의 힘과 같은 아이디어와 가치가 현대 세계를 정의하는 혁명기였던 낭만주의 시대의 가장 위대한 대표 시인 중 한 사람이었습니다. 영국문화원이 후원하는 ‘오프닝 갈라’에서는 윌리어 워즈워스의 탄생 2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유명 인사들이 참석하여 워즈워스의 대표 작품들을 낭송하는 시간을 갖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