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T_educationuk_knowledge_lecture_bruce_hood_656px
Date
2013년 04월 22일 (월)
18:3023:59
장소
창동고등학교

한국에서 만나는 영국 왕립연구소의 크리스마스 과학강연

“Education is Great” Public Lecture Series 2013

 

주한영국문화원 개원 40주년을 기념하며 영국의 인문, 사회, 경제, 과학, 예술 분야를 선도하는 인사를 초청하여 한국의 젊은이들과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교환하는 장을 마련하기 위해 ‘지식강연 시리즈’를 시작합니다. 

그 두 번째 지식 소통이 4월 22일 창동고등학교 웅비관에서 2011년 왕립연구소 크리스마스 과학강연(Christmas Lecture)의 연사, 브리스톨대학교 실험심리학 브루스 후드 교수의 강연으로 이어집니다.

“고맙다, 뇌야! (Creative Minds)”

  • 일시: 2013년 4월 22일(월) 18:30~20:00
  • 장소: 창동고등학교 웅비관
  • 주관: 주한영국문화원
  • 참가인원: 400명 선착순 인원제한
  • 참가비: 무료

 

"고맙다, 뇌야!" 강연은 “뇌 발달과 환경”이라는 주제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가할 수 있습니다. 동시통역이 제공되므로 청소년과 학부모, 대학생, 교수, 직장인 등 관심있는 분들 모두 영어에 대한 부담 없이 참여하시면 됩니다. 

이번 지식 강연은 40분 정도의 짧은 강연 이후 브루스 후드 교수와 청중이 질의응답, 의견 교환 등의 “지식소통”을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더 많은 의견을 교환하고 소통하기 위해 영국문화원 블로그페이스북트위터를 통해 사전 질문을 받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블로그 게시물에 댓글로 질문해 주시거나 주한영국문화원 트위터에 “#고맙다 뇌야”로 4월 16일까지 질문을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 사전등록을 통해 인원을 제한하고 있으니 협조 부탁드립니다.
  • 교내 주차가 불가하오니,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원활한 강연 진행을 위해 18시 30분 이후 입장이 통제될 예정이오니 정시 입장 부탁드립니다. 
  • EBS를 통해 강연 현장이 촬영될 예정입니다. 참석하시는 분들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강의 내용  

우리의 뇌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이 경이로운 신체 기관이 우리를 어떻게 진정한 인간으로 만들어 주는지에 대한 지식 강연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브루스 후드 교수는 유아들의 뇌가 어떻게 정보를 받아들이는지 그리고 뇌 발달에 있어 초기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다룰 예정입니다.

왜 사람의 뇌가 사회적인지, 우리가 어떻게 다른 사람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지 등 뇌의 독특한 기능에 대한 연구 결과와 우리의 생각과 행동이 어떻게 뇌의 통제와 지배를 받는지 그 신경과학적, 심리학적, 그리고 철학적으로 복합적인 관계도 밝혀 드립니다. 

브리스톨대학교 실험심리학 브루스 후드 교수

어린이들의 뇌 성장이 생각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는 ‘발달 인지학 신경과학자’ 브루스 후드 교수는 스코틀랜드 던디대학교에서 심리학을 전공했고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 신경과학분야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런던 컬리지 강사로 시작하여 1993년 MIT에서 뇌 인지학 객원 과학자로 재직하던 중 1994년 하버드 대학교 심리학 부교수에 임명되었습니다. 1999년 브리스톨대학교 발달심리학과장으로 취임 후에는 2001년 브리스톨 인지학 센터를 설립하였습니다. 

브루스 후드 교수는 ‘젊은 연구자상’ (1998), ‘American Psychology Society Robert L. Fantz award’ (1999), 그리고 ‘Alfred P. Sloan Research Fellowship in Neuroscience’(1997-1999) 등의 많은 훈장을 받았으며, 2005년에는 미국 심리학회 회원으로 선출되었습니다.

2009년에 성인들의 초자연적인 믿음의 발달기원에 관한 “Super Sense: 왜 우리는 믿을 수 없는 것을 믿는가(Harper One)” 저서를 미국과 9개의 나라에서 발행하여 사랑 받았고 대중이 과학과 가까워질 수 있도록 여러 과학 대중화 활동에 기여하였고 영국 왕립연구소 2011년 BBC에서 “Meet Your Brain”으로 방영된 ‘크리스마스 과학강연 시리즈’를 진행하였습니다.

 

주한영국문화원 지식강연 시리즈

2013년 새롭게 선보이는 ‘주한영국문화원 지식강연 시리즈’는 지속적으로 다양하고 혁신적인 영국의 사회와 문화, 교육의 면면을 잘 보여줄 수 있도록 여러 교육적 비즈니스적 배경과 경력을 가지고 있는 연사들의 강연이 있을 예정입니다. 세계적인 의류브랜드 바나나리퍼블릭 크리에이티브 다이렉터 사이먼 닌, 드림웍스 애니메이션의 국제복지부 부장 쉘리 페이지 등의 다양한 연사 초청을 기획 중입니다. 

주한 영국대사관, 하나은행과 협력해서 진행하고 있는 주한영국문화원의 지식 강연 시리즈에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