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ulian Opie

Date
2017년 09월 28일 (목)2018년 01월 21일 (일)
장소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줄리안 오피展>은 팝아트 이후 현대 미술의 대표주자로 불리는 영국 작가 줄리안 오피(Julian Opie, 1958– )의 개인전으로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개관 2주년을 기념하여 기획되었습니다. 오피는 대형 광고판, 일본 목판화와 만화, 고전 초상화와 조각 등에서 영감을 받고 이를 작가 특유의 축약된 형식과 현대인들에게 소통 가능한 이미지로 재해석하는 작업들을 선보여왔습니다.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은 이번 전시를 통해 사람에 가치 중심을 두는 수원시의 슬로건 '휴먼 시티'에 맞추어 사람과 일상의 모습들을 주제로 작업해 온 오피의 작품세계를 심도 있게 조명함으로써 현대인의 이미지와 삶의 터전에 대한 조형적 해석을 선보이고자 합니다.

본 전시와 연계하여 작가와의 대화 프로그램, 해외 전문가 초청 현대 미술과 팝아트에 관한 강연 프로그램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니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줄리안 오피展

  • 전시 기간: 2017년 9월 28일(목) – 2018년 1월 21일(일)
  • 관람시간: 하절기(3월–10월) 10.00–19.00 / 동절기(11월–2월) 10.00–18.00
    ※ 관람 종료 1시간 전까지 입장 가능합니다.
  • 장소: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전시실 1, 2, 4, 5
  • 관람료: 4,000원

줄리안 오피 (Julian Opie)

줄리안 오피는 1958년 런던 출생으로 옥스포드 드래곤 스쿨 및 모들린 칼리지에서 수학하고 1982년 런던 골드스미스 대학을 졸업하였습니다. 졸업 후 오피는 유럽 주요 갤러리에서 전시를 가졌으며 그의 작품은 테이트모던, 뉴욕현대미술관, 도쿄현대미술관 등 세계적인 갤러리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오피는 조각과 회화의 영역을 폭넓게 아우르면서 현대적이고 동시대적인 작품으로 국제적인 무대에서 그 명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최근에는 유럽, 미국, 일본에서 합동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대 미술의 대표주자로써 오피는 영국의 현대 예술가들을 다룬 다큐멘터리 시리즈 EYE에 소개되었으며, Tate Publishing에서 출판한 매리홀락(Mary Horlock)의 <모던아티스트 시리즈>에서 주요작가로 수록되었습니다. 또한, 영향력 있는 아트 비평가인 루이자 벅(Luisa Buck)은 영국 현대 예술가들을 다룬 <Moving Target>에서 그를 현대 영국미술을 이끄는 주요 인물로 다룬 바 있습니다.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은 새로운 문화 쉼터가 되고자 2015년 10월 8일에 개관하여 전통과 현대의 문화예술 플랫폼으로 지역 아티스트를 후원 발굴하고 국내외의 새로운 미술 경향을 조명해 왔습니다. 또한 전시, 작품소장, 교육은 물론, 다양한 문화행사 등을 통해 독창적인 지역 문화를 이끌고 해외와의 네트워킹을 맺어 창조력을 공유합니다. 

화성행궁부터 팔달산, 팔달문 그리고 장안문 사이에 길게 늘어진 도시의 모습과 자연스럽게 만나는 통로의 역할을 합니다. 콘크리트 시공을 기초로 한 미술관은 송판 무늬를 가져와 현대와 자연의 조화를 느낄 수 있도록 설계 되었으며 경사가 진 건물은 주변 풍경과의 조화를 이루며 시민 모두가 편하게 방문할 수 있는 쉼터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시각 예술 한영 상호교류의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