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e
2017년 04월 27일 (목)2017년 05월 14일 (일)
장소
전주시 일대

한영 상호교류의 해를 기념하여 전주시에서는 1990년대 이후 영국을 대표하는 마이클 윈터바텀 감독을 재조명한 '전주국제영화제 스페셜 포커스 - 마이클 윈터바텀, 경계를 가로지르는 영화작가'에 이어 여러 분야의 영국 예술을 경험할 수 있는 전주 영국주간이 진행됩니다.

전주국제영화제에서는 극영화, 다큐멘터리, TV 등 다양한 영역을 넘나드는 마이클 윈터바텀 감독의 대표작들이 상영되며, 전주 영국주간에서는 영국의 서커스 극단 아크로주의 <휠하우스>공연, SNS를 통해 인기를 끌고 있는 페이퍼 아티스트 리치 맥코어의 작품 전시, 재즈락밴드 롤러 트리오와 신예 보컬리스트 시미언 달라스의 공연 등이 선보여질 예정입니다.

전주에서 영국을 만나보세요!

전주 영국주간

  • 일시: 2017년 5월 10일(수)–14일(일)
  • 장소: 전주시 일대
  • 행사 문의: 전주시 국제교류팀 (전화: 063-281-2255)
  • 참여 아티스트 및 초청 프로그램:

1.  페이퍼 아티스트 리치 맥코어 전시 및 워크숍
   - 일시: 2017년 5월 10일(수)−14일(일)
   - 장소: 전주교동아트미술관 
   - 오프닝: 5월 10일(수) 17:00−17:30
   - 워크숍: 1차_5월 10일(수) 15:00−17:00
               2차_5월 13일(토) 10:00−12:00

2. 집 모양의 거대한 휠로 전주 한옥마을을 누비는 <휠하우스> 거리공연
   - 일시: 2017년 5월 11일(목) 15:00−15:30 / 18:30-19:00 (2회 공연)
   - 장소: 한옥마을 문화광장 (경기전 앞)
   - 공연팀: 영국 서커스 극단 아크로주(Acrojou)

3. 영화로 만나는 제인 오스틴
   - 일시: 2017년 5월 11일(목) 17:00–20:00
   - 장소: 여명카메라박물관
   - 내용: <레이디 수잔> 상영 후 윤성은 영화평론가와 함께 하는 무비 토크

4. 재즈락 밴드 롤러 트리오 & 신예 영국 보컬 시미언 달라스(힙합 셰익스피어 컴퍼니) 공연
   - 일시: 2017년 5월 12일(금) 19:00–21:00
   - 장소: 풍남문 야외무대

제18회 전주국제영화제 스페셜 포커스 - 마이클 윈터바텀, 경계를 가로지르는 영화작가

  • 일시: 2017년 4월 27일(목)–5월 6일(토)
  • 장소: 전주시 고사동 영화의 거리 일대
  • 티켓가격: 일반상영 - 6,000원 / 마스터 클래스 - 12,000원
  • 상영작정보: 전주국제영화제 웹사이트
  • 마스터클래스 및 관객과의 대화 일정표
    상영작(국문) 장소 일시
    관타나모로 가는 길 메가박스 전주(객사) Table M관 5월 2일 14:00
    벌거벗은 임금님 CGV전주고사 4DX관 5월 3일 14:30
    온 더 로드 CGV전주고사 1관 5월 3일 20:00
    쇼크 독트린 메가박스 전주(객사) Table M관 5월 4일 14:00

마이클 윈터바텀, 경계를 가로지르는 영화작가

마이클 윈터바텀(Michael Winterbottom) 특별전은 90년대 이후 영국을 대표하는 감독인 윈터바텀의 과거와 현재를 조망하면서 다양한 영화 영역을 넘나드는 동시대 감독이자 작가를 주목하고자 합니다. 극영화 감독으로 시작된 마이클 윈터바텀 감독은 2000년대 선보인 <인 디스 월드>를 통해 현실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기 시작하면서 다큐와 극영화의 경계를 자연스럽게 허물어 왔습니다. 로드무비 형식을 띤 이 작품은 단순한 이야기꾼을 넘어 현실과 긴장하는 시네아스트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최근 BBC와 함께 TV 영화로 제작한 ‘Trip to -’ 시리즈는 영국과 이탈리아 그리고 스페인을 넘나들면서 유럽에 있는 영국 문호들(셸리, 키이츠)의 흔적과 교류사를, 그리고 유럽의 고유한 문화와 음식을 보여주면서 역사와 현실의 만남을 표현해 내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40편이 넘는 작품을 만들어 온 윈터바텀은 열정이 넘치는 생산하는 작가이기도 합니다. 전주국제영화제는 세 가지 범주- 극영화와 다큐멘터리적인 영화 그리고 tv 영화 –의 상영 프로그램을 통해 윈터바텀의 과거와 현재를 조망하고, 마스터 클래스 특별 프로그램을 통해 관객들과의 밀도 있는 만남의 시간을 준비하고자 합니다. 이번 특별전은 단순히 한 감독에 대한 조명이 아니라 유럽의 현재에 대한 1900년대 이후의 시선을 조망하는 것이며, 동시대 영화들이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깊은 통찰을 제시할 것입니다.

리치 맥코어

전 세계의 유명 랜드마크를 변신시키는 예술가, 리치 맥코어(Rich McCor)는 페이퍼보요(Paperboyo)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는 종이 예술가 겸 사진작가입니다. 그는 세계의 유명 장소에 창의적인 종이작품을 접목시켜 사진을 찍은 후 SNS에 올려 '종이 작품(오린 종이)으로 평범한 여행사진을 변신시킨 예술가'라는 찬사와 함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주요 작품으로는 '역기드는 자유의 여신상', '런던아이 자전거' 등이 있습니다.

아크로주 <휠 하우스>

아크로주(Acrojou)는 아크로바틱과 연극적 요소를 결합한 컨템포러리 서커스 작품을 제작해 오고 있습니다. 진정성과 함께 관객들에게 최대한 가까이 다가가야 한다는 사명감을 갖고, 공공장소에서 모든 연령대의 다양한 사회, 문화적 배경을 가진 관객과 소통할 수 있는 공연 제작에 집중해 왔습니다. 현재까지 15개가 넘는 나라에서의 공연을 통해 다양한 관객과 만나 왔습니다.

휠 하우스(The Wheel House)는 애정 어린, 포스트 종말론적인 사랑 이야기입니다. 제목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집의 형태를 갖춘 지름 2m의 원형 세트를 두 명의 공연자가 서로 받치고 굴리며 이동해 나가고 관객들도 함께 이동하며 그 여정을 함께합니다. 계속해서 물을 찾아 이동해야 하는 한 쌍의 철새를 떠올리게 하는 두 공연자의 생존을 위한 고군분투를 통해 감성적이고 인간에 기초한 절제된 유머와 감동이 그대로 전달됩니다.

롤러 트리오

롤러 트리오(Roller Trio)는 2011년 결성된 이후 최근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재즈락 밴드로 전통 록의 특징을 따르면서도 이를 컨템포러리 재즈와 접목해 새롭고 실험적인 음악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독창적인 비트를 뽐내다가 어느 순간 박자를 무시하며 자유롭게 연주하는 특징을 가진 롤러 트리오는 데뷔 앨범 [롤러 트리오]로 2012년 영국 및 아일랜드에서 발매된 앨범 중 최고의 앨범을 선정해 발표하는 머큐리 상(Mercury Prize)영국 흑인음악 시상식(Music of Black Origin)의 베스트 재즈 액트 상 후보로 선정되었습니다.

시미언 달라스 (힙합 셰익스피어 컴퍼니)

시미언 터틀(Simeon Turtle)이라는 이름으로 유튜브에서 활동 중인 시미언 달라스(Simeon Dallas)는 어쿠스틱 기타와 아름다운 멜로디의 조합을 가진 촉망받는 신진 가수이자 작곡가입니다. 4개 대륙을 여행하며 인간의 놀라운 조건을 주제로 작곡하고, 진심 어린 가사를 붙여 곧은 음색으로 노래하는 그녀는 셰익스피어와 힙합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히기 위해 설립된 사회적 기업, ‘힙합 셰익스피어 컴퍼니'에서 리더 및 아티스트로 7년째 활동 중입니다.

영화, 공연 예술 한영 상호교류의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