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글랜드예술위원회(ACE)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ARKO)는 잉글랜드와 한국 간의 예술분야 국제협력 고양을 위해 한-영 문화예술 공동기금 사업을 함께 조성하였고, 주한영국문화원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영 문화예술 공동기금 사업은 한-잉글랜드 예술가의 역량강화 및 예술협력을 도모하고 나아가 잉글랜드 예술기관들이 한국 내에서 다양한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2016년3월 잉글랜드예술위원회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한-영 예술기관과 예술가 간의 국제 교류, 파트너십, 동반 성장을 위해 140만 파운드(한화 20억) 규모의 공동기금 사업 조성에 동의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크라잉 아웃 라우드, 볼틱 아트센터, 리프트와 브라이튼 페스티벌, 리버풀 비엔날레 등 시각예술과 공연예술 분야에서 총 21개의 한-잉글랜드 공동 프로젝트에 기금을 수여하였습니다.

뛰어난 독창성으로 새로운 관객들에게 다가갈 작품들과 잉글랜드와 한국간의 장기적 예술 교류 구축에 이바지할 작품들이 선정되었고, 상당한 문화적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영 문화예술 공동기금 사업은 2017–18 한영 상호교류의 해와 함께 양국 문화예술 분야의 창의적 협력과 교류를 증진하고자 합니다. 잉글랜드예술위원회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간의 파트너십은 2018년 이후로도 지속될 것입니다.

2017년 최종 선정프로젝트

시각예술   리버풀비엔날레-부산비엔날레, 광주비엔날레, 미디어시트 연계프로젝트
영국/한국 예술가 레지던스 교환 프로그램(8개 기관 연합)
로커스+, 더글라스고든 신작 발표
미들랜드 코리아 시즌
리얼 DMZ 프로젝트 <보더 프로젝트>
김치앤칩스 <헤일로, 서머셋하우스>
아트 나잇 2017: 서도호
통의동 보안여관 <Here, There and Everywhere>
플랜비문화예술협동종합 <인터시티 프로젝트: 부산&셰필드>
공연예술 김경신과 프레디 오포쿠 아다이 <Ordinary Stranger>
차진엽과 대런 존스턴 <미인: MIIN>
판햄말팅스 양손프로젝트 ‘여직공’
리프트/브라이튼 페스티벌 : 국립창극단 <트로이의 여인들>
크라잉 아웃 라우드와 프로듀서 그룹 도트, SiDANCE 페스티벌
몸소리 씨어터와 리사 라피지
레이 리 ‘코러스’
하땅세와 토니 그라함 공동작업
박호빈과 필립파 공동작업
나무닭움직임연구소 <사과여신의 여행>
문학 와우북 페스티벌과 스티븐 포물러 <시 콜라보 프로젝트>
웹툰과 그래픽노블 공동 협업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