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교육기관으로부터 발급받은 서류(학위증, 성적표, 입학허가서 및 기타 레터)에 대해 제출처에서 진위확인을 요구할 경우 영국문화원의 교육기관 확인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한영국문화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는 다음과 같으며, 신청 방법 및 비용 등 상세 정보는 아래 FAQ 제목을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영국학위 및 교육기관 확인 서비스

  1. 학위/학력/재학 확인서: 신청자의 학력 또는 재학 기록 증빙 + 해당 교육기관의 인가 여부 
  2. 교육기관이 발급한 서류(원본/사본)에 확인 직인: 서류의 내용을 교육기관과 확인하였음을 증빙
  3. 교육기관 인가 확인서: 해당 교육기관의 인가 여부
  4. 아포스티유 신청용 직인: 영국 외무성에 아포스티유 발급 신청 전 단계로, 영국문화원 혹은 영국 소재 변호사를 통해서 직인을 받아야 함. 영국문화원에서는 아래 서류에만 처리 가능
    Degree Certificate / Diploma Supplement / Diploma Supplement / Final Transcripts / A-level 또는 GCSE certificate

서비스를 신청하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신청 서비스에 따라 준비해야 하는 사항이 조금씩 다릅니다. 아래 사항을 확인하여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신 후 온라인으로 신청해주십시오.

1. 영국문화원 명의의 학위/학력/재학 확인서 및 진위여부 확인 직인

  • 영국 교육기관의 원본 서류(학위증, 성적표, 레터 등)
  • 정보 공유 동의서(서류 하단에 있는 서명은 반드시 수기 작성)
  • 신청할 서비스에 해당하는 수수료(기본 8만 원, 추가 서류당 4만 원)
    **학교별 확인 비용이 상이하여 절차 진행 중 추가 수수료 발생 가능

2. 아포스티유 신청용 직인

  • 영국 교육기관의 원본 서류(Degree Certificate / Diploma Supplement / Diploma Supplement / Final Transcripts / A-level 또는 GCSE certificate만 가능)
  • 정보 공유 동의서(서류 하단에 있는 서명은 반드시 수기 작성)
  • 신청할 서비스에 해당하는 수수료(기본 8만 원, 추가 서류당 4만 원)
    **학교별 확인 비용이 상이하여 절차 진행 중 추가 수수료 발생 가능

3. 영국문화원 명의의 교육기관 인가 확인서(신청자의 기록 미포함)

  • 영국 교육기관의 원본 서류(학위증, 성적표, 레터 등 재학 사실을 증명하는 서류면 가능)
  • 신청할 서비스에 해당하는 수수료 (기관당 4만 원)

[수수료 입금]

  • 입금계좌: 씨티은행 0-015867-019 / 예금주: 주한영국문화원
  • 입금 시, 신청인과 같은 이름으로 입금
  • 절차 진행 2일 이후 신청자 개인 사유로 인한 철회 요청에 대해서는 환급이 불가합니다.

서비스 신청부터 발급까지 소요기간과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총 소요기간은 재학한 영국 교육기관의 답변과 회신 속도에 따라 다르며, 요청하는 시기, 해당기관의 사정 등에 따라 지연될 수 있습니다. 서비스별 평균 소요기간과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아포스티유, 학위/학력 확인서 및 서류 진위 여부 확인 직인

  • 온라인 접수 및 입금 확인(1일)
  • 접수 자료 확인 및 자료 정리(1일) 
  • 공증 확인 가능 여부 확인(1일) 
  • 해당 교육기관 연락처 확인 및 학력 확인 요청(2일) 
  • 회신 소요 예상 기간(3–7일) 
  • 회신이 없을 경우 재요청 
  • 회신 소요 예상 기간(7일) 
  • 회신이 없을 경우 해당 단과대학 또는 학과 연락처 재확인 및 학력 확인 요청 
  • 회신 소요 예상 기간(7일)
  • 학력검증 결과 회신 
  • 회신에 따른 서류 발급(개별 연락)   

2. 교육기관 인가 확인서

  • 온라인 접수 및 입금 확인(1일)
  • 접수 자료 확인 및 자료 정리(1일) 
  • 해당 교육기관의 인가 여부 확인(1일)
  • 학력검증 결과 회신 및 서류 발급(1일, 개별 연락)

어떤 서비스를 신청해야 할까요?

어떤 서비스를 받아야 하는지 여부는 반드시 서류 최종 제출 기관(입학하고자 하는 학교, 원서를 내는 직장 등)에 문의하여 신청자가 결정하셔야 합니다. 제공받은 서비스 종류에 대한 책임은 신청자에게 있는 점 양지 바랍니다.

아포스티유란 무엇이며, 영국문화원에서는 어떤 서비스가 가능한가요?

아포스티유란 한 국가에서 발행한 문서를 해외에서 사용하기 위한 인증 중 하나입니다. 해외에서 발급받은 문서를 국내에서 사용하기 위해, 반대로 국내에서 발급한 문서를 해외에서 사용하기 위해서 아포스티유를 통하여 해당 문서에 효력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출처: 한국 통합 민원 센터 <아포스티유 협약국과 절차 및 관련 정보>) 

2007년 체결된 아포스티유 협약에 의거, 아포스티유 (APOSTILLE)의 발급 권한은 영국 외무성에 있습니다. 영국문화원은 아포스티유를 발급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외무성에 아포스티유 발급을 신청할 때는, 반드시 해당 서류에 

  1. 영국문화원 혹은 
  2. 영국 소재 변호사(solicitor)가 진위 여부를 확인하였다는 내용의 직인을 받은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포스티유 발급 신청과 절차에 관한 자세한 정보 확인 및 신청과 수수료 결제는 아래의 영국 외무성 웹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 영국 외무성(FCO) 아포스티유 신청 페이지

영국문화원의 아포스티유 신청용 사전 확인 서비스 안내

아래 명시된 종류의 원본 서류 뒷면에만 영국문화원 직인 처리가 가능하며, 신청자가 영국 외무성으로 이 원본을 직접 보내야 합니다.(사본을 보낼 경우 발급 거절됨) 

  • 진위 확인 비용: 서류 1개 -  8만 원 / 2개 이상 - 추가 서류 당 4만 원씩 추가 **학교별 확인 비용이 상이하여 절차 진행 중 추가 수수료 발생 가능
  • 소요 기간: 약 2주 혹은 그 이상 소요

※ 문화원의 사전확인 절차는 약 2주 혹은 그 이상이 소요될 수 있으며, 제출 기간이 임박한 경우 서비스 접수 확인서를 발급해 드릴 수 있습니다. 학위증(학위 사실) 확인 이외의 서류 확인은 시일이 더 걸릴 수 있는 점 양지해주시기 바랍니다. 
※ 간혹, 기관에 따라 학위증 이외의 서류에 관한 진위 확인을 도와주지 않는 곳도 있으며, 이 경우 서비스 중도 취소와 환급 처리됩니다.

관련 문의는 어디로 하면 되나요?

추가로 문의가 있는 분은 이메일(studyuk.korea@britishcouncil.org)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접수된 문의는 순차적으로 답변드리고 있으나, 위에서 소개된 내용을 다시 문의한 경우 답변 우선순위에서 제외되며 답변에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음을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